2024. 11. 9. 23:22ㆍ카테고리 없음
오늘은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의 특징에 대해 정리해 보자

쇼핑 검색 광고 특징
쇼핑 검색 광고란?
네이버 쇼핑 상품의 다양한 상품 정보를 상위로 노출시켜주는 광고
-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는 파워 링크와 다르게, 네이버 쇼핑에 입점한 내 상품을 그대로 가져와서 등록
- 파워 링크는 노출시키고 싶은 단어를 키워드 탭에 직접 설정했으나, 쇼핑 검색 광고는 키워드를 입력하는 부분이 아예 없고 내 제품의 상품 명에 따라 키워드가 자동으로 등록
쇼핑검색광고의 주 노출 지면
통합검색 지면, 쇼핑(=현 네이버 가격비교) 지면


PC 통검: 1~3 광고 노출 / PC 쇼핑: 4,6,8개 광고 노출 → 키워드에 따라 광고 노출 개수가 다름
PC 쇼핑: 상단 중단으로 이루어짐(2/2 or 3/3 or 4/4 노출)
모바일 통검: 1~3개 광고 노출 / 모바일 쇼핑: 8, 10 ,12개 광고 노출
모바일 쇼핑: 상단, 중단, 하단으로 이루어지고 하단은 무조건 4개 노출됨.
통검: 검색 광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지면
(최근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가 변경됐다. 변경된 부분)
내 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탭은, 네이버 가격 비교 &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 내 관심사가 어떤 제품인지 등에 대해 즉, 사람마다 검색 결과 지면이 조금씩 다르다.
- 상품 말고도 시즌이나 트렌드, 지금 받을 수 있는 할인 등에 대해서도 같이 노출시켜 준다.
- 11/11부터 통합 검색 지면에 스토어 플러스는 광고 1개 노출로 변경된다.
- 플러스 스토어 탭에서는 광고 4개, 일반 상품 랜덤 개수 노출이 반복된다.(광고 수만 고정)

슈퍼적립은 m플러스 광고
⇒ CPT (시간당 비용)으로 진행됨, 2주 단위로 판매
⇒ 검색 광고가 아닌 스마트 스토어에서 진행되는 광고
쇼핑 검색 광고의 종류


1. 쇼핑몰 상품형:
판매처만 나온다 → 클릭 시 상세 페이지로 이동
2. 제품 카탈로그형:
제조사만 진행 가능한 광고로, 가격 비교가 나온다 → 가격 비교 페이지로 이동
광고 시스템 내에서 전환 추적이 불가능하다.
3. 쇼핑 브랜드형:
브랜드 공식 스토어가 있는 브랜드만 노출 가능하다
높은 주목도(모바일에서)
쇼핑 검색 광고 요소(소재 구성)
파워 링크와 다르게, 쇼핑 검색 광고는 네이버 쇼핑에 입점한 내 상품을 그대로 가져와서 등록한다.
- 예외로, 이미지(썸네일) & 상품명은 해당 소재에만 적용되는 노출용 이미지, 노출용 상품명으로 설정 가능


→ 이와 같이, 광고 썸네일과 상세페이지 썸네일이 다를 수 있다.
→ 상품명은 노출되는 키워드를 자동적으로 잡아주기 때문에, 노출 범위에 따라 전략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쇼핑 검색 광고 확장 소재
확장소래란,
소재를 도와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다.


1. 쇼핑 상품 부가 정보
- 구매 수, 리뷰 수, 별점 등이 지면 상에 노출
2. 추가 홍보 문구
- ex) 사진 상의 “좋은 품질, 합리적 가격” 문구
3. 네이버 톡톡
- 판매자와 소통할 수 있게 도와줌
쇼핑 검색 광고 설정하기
[캠페인 만들기]

하루 예산 균등 분배를 하면 배정되는 가격이 너무 적고, 각 키워드별 입찰가가 다르고 효율 좋은 시간대도 달라서 잘 안 쓴다
[광고 그룹 만들기]

기본 입찰가 ⇒ 그룹 내 등록되는 모든 소재한테 자동으로 적용되는 입찰가
키워드나 소재에 개별 입찰가를 설정하는 경우, 자동으로 적용이 안된다
파워링크 광고와 다르게, 쇼핑검색광고에서는 기본 입찰가를 자주 사용한다.
- 쇼핑 검색 광고의 경우, 소재에 따라 입찰가가 선정되기 때문이다.
- 전략적으로 같은 입찰가로 관리해야 하는 소재들을 같은 광고 그룹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파워링크: 키워드마다 효율이 다르기 때문에 기본 입찰가를 잘 사용하지 않고 키워드 효율에 맞는 개별 입찰가 설정
💡쇼핑 검색 광고: 전략에 따라 같은 입찰가로 입찰해야 하는 소재를 같은 그룹에 넣어서 관리할 때가 있어 해당 경우에는 기본 입찰가 사용
*고급 옵션

쇼핑 검색광고 검색탭(파워링크의 검색탭은 블로그/카페/지식인 등 탭의 우측에 위치한 광고)


검색 매체는 검색결과지면
제한 소재 설정을 해준다.
(플러스 스토어 아직 제한해야 되는지 모르겠다고 하심)
- 알아만 두기: 노출 초반에 통검을 제외했던 이유
1. 구매 의도가 높은 지면 상단에 노출시켜 전환 수 최대화
2. CTR을 높여 품질 지수 관리
3. 한 상품 명에서 노출되는 키워드 리스트 업

쇼핑 검색 광고 또한, 모바일로 검색하는 비중이 7~80%를 차지한다.
PC도 중요하다 싶으면 광고 그룹을 다르게 해서 PC용 소재를 따로 관리하는 것이 더 낫다.
[소재 만들기]


아무것도 누르지 않고 검색하기 누른 후 상품 클릭하고 저장 후 닫기(혹은 광고 만들기)한다.
+ 확장 소재:
캠페인단에서는 네이버 톡톡만 가능
→ 캠페인 내 모든 그룹에 네이버 톡톡 적용
그룹단에서는 네이버 톡톡과 추가 홍보 문구만 가능
→ 그룹 내 모든 소재에 네이버 톡톡 및 추가 홍보 문구 적용

문구 1: 통합 검색 지면처럼 가로길이가 짧은 지면에서 노출
문구 2: 쇼핑 지면 같은 곳에 노출


소재단에서는 추가 홍보 문구, 쇼핑 상품 부가 정보를 등록할 수 있다.
만약, 그룹과 소재의 추가 홍보 문구를 둘 다 등록할 경우
소재의 추가 홍보 문구를 입력했다면, 해당 소재는 그룹의 추가 홍보 문구를 따라가지 않는다.
→ 이는 기본 입찰가, 개별 입찰가와 유사
→ 그룹 추가 홍보 문구 = 기본 입찰가
→ 소재 추가 홍보 문구 = 개별 입찰가

소재단의 상세 보기에서 수정을 눌러 썸네일과 상품명을 수정할 수 있다.
기본 상품명과 노출 상품명 중에서는 노출 상품명을 우선 노출한다.


쇼핑 검색 광고의 키워드
파워링크 → 노출시키고 싶지 않은 키워드는 OFF 혹은 입찰가 변경하면 된다.
쇼핑검색광고 → 소재 상품명에 의해서(그 이전에 카테고리로) 키워드가 생성되기 때문에 개별로 OFF 또는 삭제 혹은 개별로 입찰가 변경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 제외 키워드에 키워드를 등록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그룹 제외 키워드 = 소재 제외 키워드들의 합
그룹 내 등록된 모든 소재가 노출된 키워드 데이터 확인 가능하다.
등록한 제외 키워드는 그룹 내 모든 소재한테 적용된다.
- 소재 제외 키워드
해당 소재가 노출된 키워드 데이터를 확인 가능하다.
등록한 제외 키워드는 해당 소재에만 적용된다.
제외 키워드는 최대 70개
그룹 제외키워드 70개 + 소재 제외 키워드 70개
→ 한 소재 당 제외시킬 수 있는 키워드 개수는 최대 140개
소재 상품명에 의해서 키워드라 생성되기 이전에 카테고리로 분류되기에 보통 한 광고 그룹 안에 동일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등록한다.
→ 공통적으로 잡히는 키워드에 대한 효율을 파악한 후, 그룹 제외 키워드로 등록시킨다.
❗추가 개념 키워드(검색어)
키워드: 광고를 노출시킬 단어 / 키워드 탭에 등록한 단어
→ 쇼핑 검색 광고는 키워드 탭이 없기 때문에 키워드가 없다고 말한다.
검색어: 광고가 노출된 단어
→ 쇼핑 검색 광고는 검색어만 존재, 추후에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만 키워드가 생기기 때문에 검색어만 존재한다고 말한다.

검색어 없는 경우 광고 노출 제외(검색 네트워크 영역) 이란,
카테고리를 통해 어떤 상품을 살지 고려/탐색 단계를 통해 들어오는 고객들(검색어로 검색해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 전환율이 낮고, 때문에 품질 지수를 낮추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기능은 무조건 사용으로 설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