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터 취업 준비] 도와세움 디마에 74기 스마트스토어, 카카오모먼트, 콘텐츠 마케팅, 포토샵 등 - 머리 뒤에 공간 없어요. 재밌는 실습 시간
2024. 10. 27. 23:10ㆍ마케팅부트캠프
오늘은... 개인기획서 제출 약 이틀 전인 관계로...
수업 내용 정리만 올려놓는 포스팅이 되게따...

스마트 스토어 수업
- 상세페이지
- 상단 부분이 중요
-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에 따라 (주 타깃 및 실사용자의 성격/특징 등도 고려) 이탈률과 전환율이 변화함.
- 카탈로그 = 가격 비교 가능 부분
Tip) 크롬에서 전체 스크롤 창 캡처하는 방법
- ctrl + shift + I
- ctrl + shift + p
- SCREEN 검색
- 풀사이즈 screen shot 어쩌고 선택
- 전체 크기 캡처
- 상품 등록
-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에 대한 소명서
- 이전에 통신판매업에 가담하지 않았다는 소명서
- PNG 파일로 되어 있어야 함(그림으로 저장)
- 수정가능한 형태면 반려됨
- 모든 내용이 빠짐없이 되어 있어야 함.
[검색 광고]
- 불특정 다수(DA광고) 광고가 아닌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광고를 보여주기 때문에, DA보다 높은 전환율을 보임
[검색광고 종류]
- 사이트 검색 광고: 사이트 홍보 및 방문 유도
- 통합검색광고 말고도 여러 지면에 노출
- 쇼핑 검색 광고: 네이버 쇼핑에서 상품 노출 및 판매 유도
- 콘텐츠 검색 광고: 콘텐츠 지면에서 노출되는 광고
- 블로그, 카페 구역 위에서 노출됨.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해야 노출됨
- 브랜드 검색 광고: 해당 브랜드를 지칭하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우
- 신제품 검색 광고: 모바일에서만 노출됨. 일반 명사에서만 집행 가능 ex) 남자 로션
- 신규 또는 리뉴얼 출시 상품에 대해서만 노출
- 계속 집행하는 것이 아니고 정해진 수만큼 노출
- 플레이스 광고: 검색 결과 측면에 나옴
- 지역 소상공인 광고: 플레이스처럼 지역 기반 광고, 블로그/기사 등 콘텐츠 하단 노출
- 검색 광고 중 유일하게 노출 당 금액(CPM과 비슷)
- CPM: 노출 수 1 / 노출 당 비용 1.3원 → cpm은 1,300원
[네이버 검색 광고 과금방식]
- 네이버 검색광고는 CPC 방식
- 실시간 블라인드 입찰 = 실시간마다 순위 고정이 아님
→ 입찰가 x 품질지수로 순서대로 노출 - 품질 순위에 따라 최종 입찰가가 결정
- 희망 입찰가의 하순 위인 광고주의 입찰가에 +10을 더한 비용이 클릭 당 비용으로 산정
- PC와 모바일은 입찰 경쟁이 다르고, 검색량과 광고 개수도 다름
- 입찰 가격에 따라/디바이스별로 어디에서 전환이 나오느냐 에 따라 입찰경쟁이 달라질 수 있음
[품질지수]
- 클릭률이 중요
- 내 광고가 다른 광고에 비해 얼마나 사용자의 의도와 욕구를 총족하는가
- 사이트 검색 광고 - 클릭률, 키워드와 사이트의 연관성이 중요
- 쇼핑 검색 광고 - 클릭률, 소재와 사이트의 연관성, 이용자 반응이 중요
카카오모먼트
[카카오모먼트 특징]
대표 광고 플랫폼으로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다음/카카오서비스/카카오와 제휴된 네트워크 등등에서 광고 집행 가능
- 다양한 지면
- 고도화된 타겟팅
- 최적화
- 광고 목표
- 전환: 구입을 목표(매출 증가)
- 방문: 클릭을 목표(랜딩페이지로 유입)
- 도달: 노출을 목표(많은 노출량 확보)
- 광고 목표
- 크리에이티브
[카카오모먼트의 광고 종류]
1. 비즈보드
- 카카오 채팅창 최상단 광고 → 광고 효율 테스트 시 진행할 예정
- 이미지보다는 카피가 핵심
2. 디스플레이
- 카톡 더 보기 탭에 노출되는 광고
- 전체적인 배너 이미지가 눈에 들어와야 함
- 현재는 아래 사진의 지갑 부분이 접힌 상태라서 좀 더 광고가 눈에 들어옴
3.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 채팅으로 광고
(+ 카카오티비
동영상 광고 → 유튜브 등이 발달되어 있어 큰 메리트는 없음)
콘텐츠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 =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디지털화한 것
- 카피 글쓰기
- 야나두 - 야 너두 영어할 수 있어
- 톡톡스쿨 영어학원에서 야나두 선생님이 확장시킨 회사
- 학습자의 성공에 맞춘 광고
- 카누 - 세상에서 제일 작은 카페
- 박카스 - 대한민국 피로 회복제
- 미떼 - 찬 바람 불 때 핫초코 미떼
- 야나두 - 야 너두 영어할 수 있어
- SNS 온드 미디어 기획 및 운영
- 카드뉴스/이벤트
- 광고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상세페이지 기획
- 광고 콘텐츠와 상세페이지는 짝꿍 페이지
- 웹 사이트 배너 기획
- = 서비스 배너
- 홈페이지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배너
- 영상 콘티 기획
- 스토리 보드
- 실제 영상을 제작할 때 기초가 됨.
- 스토리 마케팅 유행
[마케팅 성공 전략]
- 차별화/신뢰성/영상/공감/소비자 탐구/바이럴 마케팅/밈/트렌드 등의 요소
우리 상품의 특성에 맞는 채널과 콘텐츠가 필요
상품의 특성
- 고관여/저관여/이성적/감성적 특성에 따라 제품 나누기
- 저관여/고관여 : 객단가의 차이 - 구매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거나 적은 인지적 노력을 들이게 되는 차이
채널 웹사이트 유입 경로(고객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1. 웹사이트
- 검색키워드광고 - 저관여 상품의 유입률이 더 높음
- 구체적인 브랜드명보다는 ‘치약’과 같이 그 제품을 떠올릴 수 있는 직관적이고 명확한 단어로 검색하기 때문, 대체품이 많다.
- 배너광고: 고관여 상품의 유입률이 더 높음
- 키워드보다는 구체적인 브랜드가 무엇인지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의 배너광고가 효율이 높음
2. 상품별 구매 의사 결정 인지하기
- ① 문제점 도출 - ② 정보탐색 - ③ 구매 전 대안 상품 검색 - ④ 정보 탐색 - ⑤ 구매 후 평가
- 고관여 제품은, 위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반복하여 오랜 시간을 투자
- 저관여 제품은, 위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 대안 상품도 검색을 안 할 수도 있고 구매 후 평가가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으며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3. 트리플 미디어
- 페이드 미디어 - 비용을 지불하는 매체
- 신문광고, 라디오 광고, TV 광고, 검색광고 등
- 온드 미디어 - 기업이 가지고 있는 매체
- 내가 핸들링이 가능한 것이 장점
- 기업 홈페이지, SNS 등
- 언드 미디어 - 제삼자에 의해 운영되는 매체
- 제 3자에 의해 운영되는 매체
- 페이드 미디어와 비슷한 영향력을 가짐
- ex) 블로그, 뉴스 등
상품 특성에 따른 매체별 마케팅 전략
- 저관여 - 이성상품 마케팅 전략
[페이드 미디어]
SNS 광고의 목적 = 소비자의 ‘클릭’을 유발하는 것
- 이미지 한 장으로 이해시키기
- 소비자의 다른 행동 유도 시키기
- 시선을 잡는 소재
- 어떤 타깃을 목적으로 하느냐에 다라 요소가 달라진다.
- 트래픽 광고 = 우리 광고에 관심 있을만한 사람(모수)을 확보
- 우리 제품에 대한 소구점을 구체적으로 언급
- 최소 2~3주 소요
- 효개프에서 진행해야 하는 광고
- 리타겟팅 광고 = 모수가 확보된 후 진행
- ‘지금’ 당장 구매해야 할 매력적인 요소 삽입
- 카피 작성법: 공급자의 목소리와 소비자의 목소리 구분하기
- [좁고 정확한 타깃 설정] 호명 효과
- [시의성 고려] 송출 시기에 맞는 카피로 ‘지금’ 구매할 수 있게 촉진
- [불안 요소 강조] 최후의 보루로 사용하기
- 구체적인 숫자 활용 - 정확한 숫자로 시선 끌기
- 공급자: 상품 성능, 재질, 특징 위주의 카피
- 소비자: 상품을 이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편의성, 기대효과 위주 카피
포토샵
- 포토샵은 픽셀 단위, 일러스트레이터는 다트 단위 → 출력을 할 때 많이 사용
- PPI: 높을수록 화질(해상도)이 높아짐. 보통 72 PPI로 설정
- 포토샵은 비트맵 방식, 사진 편집 /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방식, 사진 편집용
- 포토샵에서는 RGB 사용 (빛의 혼합) →카카오 DA = 가로 100px, 세로 600px
- CAPS LOCK 누르면 화살표 모양 바뀜
- Ctrl + D 누르면 선택해제됨
- Ctrl + J 누르면 레이어 복제됨
- v 누르면 이동 도구 설정됨
'마케팅부트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마케터 취업 준비] 도와세움 디마에 74기 - 오보하... 코딩 (11) | 2024.11.03 |
---|---|
[디지털 마케터 취업 준비] 도와세움 디마에 74기 - 개인기획서 1차 발표 끝난 후의 일상 (4) | 2024.11.02 |
[디지털 마케터 취업 준비] 도와세움 디마에 74기 구글애즈, PPT - 본격 머리 띵한 이론 (4) | 2024.10.26 |
[디지털 마케터 취업 준비] 도와세움 디마에 74기 8,9일차 - 기억나는 것은 오와 열 (2) | 2024.10.22 |
[디지털 마케터 취업 준비] 도와세움 디마에 74기 7일차 - 대망의 팀 선정날 (2) | 2024.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