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터 취업 준비] 도와세움 디마에 74기 스마트스토어, 카카오모먼트, 콘텐츠 마케팅, 포토샵 등 - 머리 뒤에 공간 없어요. 재밌는 실습 시간

2024. 10. 27. 23:10마케팅부트캠프

 

 

오늘은... 개인기획서 제출 약 이틀 전인 관계로...

수업 내용 정리만 올려놓는 포스팅이 되게따...

 

 

 

너 왜 나를 괴롭혀

 

 


스마트 스토어 수업
  1.  상세페이지
    • 상단 부분이 중요
    •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에 따라 (주 타깃 및 실사용자의 성격/특징 등도 고려) 이탈률과 전환율이 변화함.
    • 카탈로그 = 가격 비교 가능 부분

Tip) 크롬에서 전체 스크롤 창 캡처하는 방법

  • ctrl + shift + I
  • ctrl + shift + p
  • SCREEN 검색
  • 풀사이즈 screen shot 어쩌고 선택
  • 전체 크기 캡처
  1. 상품 등록
  •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에 대한 소명서
    • 이전에 통신판매업에 가담하지 않았다는 소명서
    • PNG 파일로 되어 있어야 함(그림으로 저장)
    • 수정가능한 형태면 반려됨
    • 모든 내용이 빠짐없이 되어 있어야 함.

내가 만든 스마트스토어 헤헤 뿌듯

 

 

[검색 광고]

  • 불특정 다수(DA광고) 광고가 아닌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광고를 보여주기 때문에, DA보다 높은 전환율을 보임

[검색광고 종류]

  1. 사이트 검색 광고: 사이트 홍보 및 방문 유도
    • 통합검색광고 말고도 여러 지면에 노출
  2. 쇼핑 검색 광고: 네이버 쇼핑에서 상품 노출 및 판매 유도
  3. 콘텐츠 검색 광고: 콘텐츠 지면에서 노출되는 광고
    • 블로그, 카페 구역 위에서 노출됨.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해야 노출됨
  4. 브랜드 검색 광고: 해당 브랜드를 지칭하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우
  5. 신제품 검색 광고: 모바일에서만 노출됨. 일반 명사에서만 집행 가능 ex) 남자 로션
    • 신규 또는 리뉴얼 출시 상품에 대해서만 노출
    • 계속 집행하는 것이 아니고 정해진 수만큼 노출
  6. 플레이스 광고: 검색 결과 측면에 나옴
  7. 지역 소상공인 광고: 플레이스처럼 지역 기반 광고, 블로그/기사 등 콘텐츠 하단 노출
    • 검색 광고 중 유일하게 노출 당 금액(CPM과 비슷)
    • CPM: 노출 수 1 / 노출 당 비용 1.3원 → cpm은 1,300원

 


[네이버 검색 광고 과금방식]

  • 네이버 검색광고는 CPC 방식
  • 실시간 블라인드 입찰 = 실시간마다 순위 고정이 아님
    입찰가 x 품질지수로 순서대로 노출
  • 품질 순위에 따라 최종 입찰가가 결정
  • 희망 입찰가의 하순 위인 광고주의 입찰가에 +10을 더한 비용이 클릭 당 비용으로 산정
  • PC와 모바일은 입찰 경쟁이 다르고, 검색량과 광고 개수도 다름
  • 입찰 가격에 따라/디바이스별로 어디에서 전환이 나오느냐 에 따라 입찰경쟁이 달라질 수 있음

[품질지수]

  • 클릭률이 중요
  • 내 광고가 다른 광고에 비해 얼마나 사용자의 의도와 욕구를 총족하는가
  • 사이트 검색 광고 - 클릭률, 키워드와 사이트의 연관성이 중요
  • 쇼핑 검색 광고 - 클릭률, 소재와 사이트의 연관성, 이용자 반응이 중요

카카오모먼트

 

 

[카카오모먼트 특징]

대표 광고 플랫폼으로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다음/카카오서비스/카카오와 제휴된 네트워크 등등에서 광고 집행 가능

  1. 다양한 지면
  2. 고도화된 타겟팅
  3. 최적화
    • 광고 목표
      • 전환: 구입을 목표(매출 증가)
      • 방문: 클릭을 목표(랜딩페이지로 유입)
      • 도달: 노출을 목표(많은 노출량 확보)
  4. 크리에이티브

 

[카카오모먼트의 광고 종류]

 

1. 비즈보드

  • 카카오 채팅창 최상단 광고 → 광고 효율 테스트 시 진행할 예정

 

 

  • 이미지보다는 카피가 핵심

2. 디스플레이

  • 카톡 더 보기 탭에 노출되는 광고

 

  • 전체적인 배너 이미지가 눈에 들어와야 함
  • 현재는 아래 사진의 지갑 부분이 접힌 상태라서 좀 더 광고가 눈에 들어옴

3.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 채팅으로 광고

 

 

(+ 카카오티비

동영상 광고 → 유튜브 등이 발달되어 있어 큰 메리트는 없음)

 


 

콘텐츠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 =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디지털화한 것

  1. 카피 글쓰기
    • 야나두 - 야 너두 영어할 수 있어
      • 톡톡스쿨 영어학원에서 야나두 선생님이 확장시킨 회사
      • 학습자의 성공에 맞춘 광고
    • 카누 - 세상에서 제일 작은 카페
    • 박카스 - 대한민국 피로 회복제
    • 미떼 - 찬 바람 불 때 핫초코 미떼
  2. SNS 온드 미디어 기획 및 운영
    • 카드뉴스/이벤트
  3. 광고 콘텐츠 기획 및 제작
  4. 상세페이지 기획
    • 광고 콘텐츠와 상세페이지는 짝꿍 페이지
  5. 웹 사이트 배너 기획
    • = 서비스 배너
    • 홈페이지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배너
  6. 영상 콘티 기획
    • 스토리 보드
    • 실제 영상을 제작할 때 기초가 됨.
    • 스토리 마케팅 유행

 

[마케팅 성공 전략]

  • 차별화/신뢰성/영상/공감/소비자 탐구/바이럴 마케팅/밈/트렌드 등의 요소

우리 상품의 특성에 맞는 채널과 콘텐츠가 필요

 

상품의 특성

  • 고관여/저관여/이성적/감성적 특성에 따라 제품 나누기
  • 저관여/고관여 : 객단가의 차이 - 구매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거나 적은 인지적 노력을 들이게 되는 차이

채널 웹사이트 유입 경로(고객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1. 웹사이트

  • 검색키워드광고 - 저관여 상품의 유입률이 더 높음
    • 구체적인 브랜드명보다는 ‘치약’과 같이 그 제품을 떠올릴 수 있는 직관적이고 명확한 단어로 검색하기 때문, 대체품이 많다.
  • 배너광고: 고관여 상품의 유입률이 더 높음
    • 키워드보다는 구체적인 브랜드가 무엇인지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의 배너광고가 효율이 높음

2. 상품별 구매 의사 결정 인지하기

  • ① 문제점 도출 - ② 정보탐색 - ③ 구매 전 대안 상품 검색 - ④ 정보 탐색 - ⑤ 구매 후 평가
  • 고관여 제품은, 위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반복하여 오랜 시간을 투자
  • 저관여 제품은, 위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 대안 상품도 검색을 안 할 수도 있고 구매 후 평가가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으며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3. 트리플 미디어

  • 페이드 미디어 - 비용을 지불하는 매체
    • 신문광고, 라디오 광고, TV 광고, 검색광고 등
  • 온드 미디어 - 기업이 가지고 있는 매체
    • 내가 핸들링이 가능한 것이 장점
    • 기업 홈페이지, SNS 등
  • 언드 미디어 - 제삼자에 의해 운영되는 매체
    • 제 3자에 의해 운영되는 매체
    • 페이드 미디어와 비슷한 영향력을 가짐
    • ex) 블로그, 뉴스 등

그냥 웃퍼서 넣기

 

상품 특성에 따른 매체별 마케팅 전략

  1. 저관여 - 이성상품 마케팅 전략

[페이드 미디어]

 

SNS 광고의 목적 = 소비자의 ‘클릭’을 유발하는 것

  • 이미지 한 장으로 이해시키기
  • 소비자의 다른 행동 유도 시키기
  • 시선을 잡는 소재
    • 어떤 타깃을 목적으로 하느냐에 다라 요소가 달라진다.
  • 트래픽 광고 = 우리 광고에 관심 있을만한 사람(모수)을 확보
    • 우리 제품에 대한 소구점을 구체적으로 언급
    • 최소 2~3주 소요
    • 효개프에서 진행해야 하는 광고
  • 리타겟팅 광고 = 모수가 확보된 후 진행
    • ‘지금’ 당장 구매해야 할 매력적인 요소 삽입
  • 카피 작성법: 공급자의 목소리와 소비자의 목소리 구분하기
    • [좁고 정확한 타깃 설정] 호명 효과
    • [시의성 고려] 송출 시기에 맞는 카피로 ‘지금’ 구매할 수 있게 촉진
    • [불안 요소 강조] 최후의 보루로 사용하기
    • 구체적인 숫자 활용 - 정확한 숫자로 시선 끌기
    • 공급자: 상품 성능, 재질, 특징 위주의 카피
    • 소비자: 상품을 이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편의성, 기대효과 위주 카피

 


 

포토샵

 

  • 포토샵은 픽셀 단위, 일러스트레이터는 다트 단위 → 출력을 할 때 많이 사용
  • PPI: 높을수록 화질(해상도)이 높아짐. 보통 72 PPI로 설정
  • 포토샵은 비트맵 방식, 사진 편집 /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방식, 사진 편집용
  • 포토샵에서는 RGB 사용 (빛의 혼합) →카카오 DA = 가로 100px, 세로 600px
  • CAPS LOCK 누르면 화살표 모양 바뀜
  • Ctrl + D 누르면 선택해제됨
  • Ctrl + J 누르면 레이어 복제됨
  • v 누르면 이동 도구 설정됨

내가 포토샵으로 처음 그린 계란 후라이 헤헤헤ㅔ헤헤헤헤 기여워헤헤헤헤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