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터 취업 준비] 도와세움 디마에 74기 - 개인기획서 1차 발표 끝난 후의 일상

2024. 11. 2. 18:15마케팅부트캠프

 
일단 포스팅 작성 시기는 개인기획서 1차 제출이 끝나고 약 4일이 지난 시점이다...

개인기획서 PPT 제작하느라 블로그 정리를 못해서 다소 산만할 수 있는 점 유의 바람ㅠㅠ
 

 


GA 수업

 
 

GA 만들기

 
구글애즈 수업이 끝나간다.
구글애즈는 회사에서 많이 쓰는 툴이라서, 역량으로 올라와있는 경우가 많다.
 
먼저 GA를 담을 그룹을 먼저 만들고(그룹보관함) GA를 만드는 것이다.
 

마케터가 많이 보는 설정이라고 합니다람쥐

 
 

 
구글 애즈의 탐색탭에서 만들기를 클릭하여
계정에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설정한다.
 

 
측정기준에서 캠페인, 캠페인 총 사용자
측정항목에서 세션수, 이탈률, 참여율
설정 후에 세션수 부분 더블클릭하면 오른쪽에 표가 나타난다.
 

GA 보는 방법 및 기초 개념

 
[보고서 탭 - 실시간 개요]
 
데이터를 받아오는 속도는 빠르고, 보여주는 데이터의 양은 적은 부분이다.
실시간 리포트는 데이터가 적은 문제로 의사결정에 사용되지는 않지만, 트래킹 검토용으로 사용된다.
→ 데이터가 잘 들어오고 있는지 점검하는 용도로 사용
 
** 트래킹 = 유저 행동 데이터를 우리가 알 수 있게 옮겨(구글보고서 GA로) 보여주는 것
 

GA 용어

 
사용자(방문자) : UV(Unique Visitor)
방문 : PV(Page View)
새 사용자(신규방문자) : New Visitor
재방문자(Returning Visitor) : UV - New visitor
재방문율 : 재방문자 / 사용자 * 100
 

 

각 항목 별 개념

 
[세션]
 
세션 : 유저가 활동한 시간을 단위로 표현한 것
세션 시간 : 유저의 활동을 수집하는 시간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서 유저가 60분 동안 활동을 하다가 나간 경우,
 
세션 시간 : 30분
세션 : 2회
 
으로 결괏값이 찍히게 된다.

  • 세션 데이터는 항상 방문자 수보다 같거나 많게 나옴

 
세션 만료 : 세션 시간이 다 소요된 상태
세션의 발생 조건 : 첫 Hit
세션 시간을 받고 한 번도 HIT를 발생시키지 않았다면? = 이탈

  • 이탈률 : 사용되지 않은 세션의 비율
  • 이탈로 취급되는 요인:
[10초 안에 나가기], [아무런 히트(행동)하지 않기] 를 모두 하면 이탈로 취급됨
    • ex) 30분 9초 있었는데, 30분 동안 행동하고 9초는 가만히 있다가 나감 → 세션은 2개, 첫 번째 30분은 '참여'세션 / 두 번째 9초는 '이탈'세션
    • 총 세션 2개 중 1개만 참했으니 50% 이탈률 50% & 참여율 50%
    • 이탈률과 참여울 퍼센트 합은 무조건 100

 

 
[이벤트]
 
이벤트 : GA가 수집한 유저들의 모든 행동을 기록한 데이터
주요 이벤트 : 이벤트 중에 중요한 것만 모아놓은 것
 
트래픽 획득은 세션을 처음으로 표기
사용자 획득은 총사용자로 처음으로 표기
 

 
[첫 사용자 소스/매체 및 캠페인]
 
사용자 소스 - 어디서 들어왔느냐
매체 - 어떻게 들어왔느냐

  • 매체 종류

none: 링크를 통해 들어온다 → 대부분 대기업
organic: 자연스럽게 들어온다(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서 유입되는 등)
cpc: 광고 보고 들어온다
referral: 다른 사이트에서 들어온다
email: 이메일에서 클릭해서 들어온다
 
캠페인: 어떤 광고의 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왔느냐
 
캠페인의 경우, 위처럼 만들어지는 광고 이름인 utm을 활용해야 수집 가능하다.
da/sa 등의 광고별로 utm을 다르게 만들어 배포하여 수집하는 것으로 어느 광고가 더 유입을 잘 시키는지 알 수 있다.
 
** 캠페인 이름 규칙: 영어 사용(한글 X) / 언더 바(공백 X) / 소문자(대문자 X)
 


카카오 비즈보드 개념 및 실습
카카오모먼트 타켓팅


데모그래픽: 성별/나이/지역 설정 가능
→ 카카오 서비스 사용자 특성을 분석

카카오데이터: 유저의 관심사 설정 가능
→ 카카오 사용자 활동 패턴 분석, 특정 카테고리 분류 후 카테고리 타겟팅

내 데이터:
→ 광고주가 보유한 유저 정보 바탕으로 타겟팅

내 데이터 종류:
1. 광고 반응 타깃 - 이전에 집행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반응한 유저만 타겟팅
2. 고객 파일 - 디바이스 아이피 값으로 설정할 수 있음
3. 픽셀&SDK - 둘 다 유저의 행동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추적 도구
픽셀: 웹사이트 / SDK:애플리케이션

  • 예시) 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첫 구매, 튜토리얼 클리어, 점프
  • 카카오광고 계정이랑 픽셀 SDK를 연동시켜서 추후 데이터 수집 가능

4. 카카오 사용자 - 채널 친구/카카오 싱크 유저만 타겟팅으로 설정
5. MAT - 앱 광고를 통해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성과 데이터 측정 툴
→ 이 안에서도 성과 데이터가 또 쌓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광고 가능 cf) GA에서도 행동 데이터 추출 가능

카카오모먼트 입찰


- 입찰 경쟁: SA는 입찰 경쟁에서 밀리면 순위가 하락하는데, DA는 입찰 경쟁에서 밀리면 노출 자체가 어려워진다.

- 유저의 핵심 관심사뿐만 아니라, 유저의 서브 관심사도 타기팅해보는 것이 입찰경쟁에 덜 치열할 수 있다.

→ 관심이 없는 사람도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CTR(클릭률) 및 전환율(CVR)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음
- 이를 조율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터의 핵심 역량

카카오모먼트 비즈보드 만들기


카카오모먼트 비즈 보드 개념:

1. 카톡 제일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2. 카피의 비중이 더 높음
3. 다음 모바일,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서비스 등에도 노출시킬 수 있음
4. 광고 집행 시, 게재 지면 선택 가능
→ ex) 어플 광고는 누르면 스토어 다운로드하기로 랜딩

캠페인 - 광고 그룹 - 소재 중 소재 제작 페이지에서
광고 소재를 통해 들어오는 랜딩 페이지 url을 입력할 때,


utm으로 생성한 링크를 넣어야 한다.(그래야 추적 가능)

광고 유형


[카카오 배너]


1. 오브젝트형: 배경이 들어간 이미지 사용 불가. 누끼 딴 이미지만 사용 가능하다.

  • 제시하는 사이즈에 맞는 크기로 업로드해야 사용 가능
  • 포토샵으로 맞추기 → 크기, 배경 투명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이 앱이면, 앱 아이콘을 설정하여 앱으로 바로가게 만들 수 있다.

이때, ‘앱’이라는 단어를 앱 아이콘 카피에 필수적으로 넣어야 한다.

2. 썸네일형


오브젝트형이랑 이미지 사이즈가 다르다.

  • 플래그형 - 썸네일 상단에 문구 표기
  • 띠형 - 썸네일 하단에 문구 표기


3. 마스킹형

우리 브랜드의 이미지와 카피를 넣을 수 있다.

이거 내가 만든 거임!!!!!
칭찬도 받았어!!!!! 헤헤헤헤헤헿헤헤헿

4. 텍스트형

문구만 작성 가능하다.

[카카오모먼트 디스플레이]


카카오톡 더보기 탭을 통해 들어갈 수 있다.
주목도가 떨어져서 효율이 좀 떨어지긴 하지만,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미지가 크게 보이기 때문에, 카카오비즈보드와 다르게 이미지 위에 카피를 구성하여 제작하며 이미지 중요도가 높다.

타이틀 문구가 추가적으로 있어서(이미지 밖에 노출되는) 이미지 안에 다 표현하지 못한 카피를 작성할 수 있다.

또한 CTA버튼(call to action: 액션 유도 버튼)이 있어 원하는 페이지로 랜딩 시킬 수 있다.

이것도 내가 만듦!!!! 실습시간에!!!!
이거 피드백 자세하게 받고 싶었는데 용량이 커서 줄이느라 제때 못 내서 자세히 못 받았다ㅠㅠ까비


암튼 내가 만든 저런 디스플레이 이미지는 위와 같은 창에서 만들게 된다.

프로필이미지에는 브랜드 로고를 등록하고, 홍보이미지에는 우리가 노출시킬 이미지(이미지+텍스트)를, 랜딩 url도 utm으로 제작해서 넣는다.

이때, 홍보문구는 카카오톡 지면에서는 노출되지 않음.
*다음(daum) 등의 사이트에서는 보임


포토샵 실습


렉 쩐다 내 노트북

포토샵 레이어

1. 고급개체(레이어)
    - 레이어가 가진 픽셀을 훼손시키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레이어로, 크기 변화를 해도 훼손되지 않는다.
    → 기존 이미지의 변형 및 훼손이 불가
    
2. 일반레이어
    - 키웠다가 줄였다가 하면 화질 저하가 일어나기도 한다.
    → 기존 이미지의 변형 및 훼손이 가능(편집)

레이어 레스터화를 선택 시, 레이어의 종류가 일반레이어로 바뀌며, 고급 개체로 변환하면 원래대로 돌아온다.


쏘큐트

레이어 혼합 옵션에서, 획 추가하는 옵션으로 텍스트 주변을 검정색으로 두를 수 있다

 비슷한 방법으로 썸네일도 만들어 봄 홍홍홍

꿀팁!

ctrl+T(자유변형도구)
→ 그룹 통째로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단축키

 
 레벨 조정으로 밝기를 조정하는 법도 배우고,

 복제 도장으로 복제하는 법도 배우고, 닷지 도구와 패치도구로 자연스럽게 글씨 등을 지우는 법도 배웠다.

 그리고 픽셀 유동화를 통해 인물 보정하는 법도 마스터!
마스터는 아님


그리고 점심들 히힛


점점 수업의 양이 많아져서 어떻게 정리를 할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열심히 정리 중이다. 날짜 별로 정리하려다가 폭망 해서 매번 다르게 정리 중ㅋㅋㅋㅋㅋ
글고 포토샵 수업은 사실 필기를 많이 하지는 못한다ㅠㅜ
그래도 실습이 많아 너므 너무 재밌음ㅎㅎ


오늘의 정리 및 후기는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