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26. 22:29ㆍ마케팅부트캠프

그렇습니다.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개인 기획서 과제 + 팀 자료조사로 너무나도 바빴던 10,11,12,13일차...😭
그래서 일차 말고 배운 과목별로 정리 갑니다 후후후
구글애즈 수업
디지털 마케팅 입문
[광고 기본 용어]
10. CTR = 노출 대비 클릭의 횟수
11. 전환 = 비즈니스 목표가 달성된 횟수
12. 전환률 = 방문자 대비 전환수 비율
13. CPA = 전환당 비용
- 광고비 / 전환수
- ex) 광고비 100만원 / 전환수 10회
- 낮을수록 좋음
- CP 붙은 단어는 다 낮을 수록 좋다고 합니다...!
14. ROAS = 광고비 대비 매출 증가율
- ex) 광고비 100만원 대비 매출액 증가 120만원 = ROAS 1.2(120%)
- 광고비 100만원 대비 매출액 증가 100만원 = ROAS 1(100%)는 결국 적자 (매출은 순이익이 아니기 때문)
15. 쿠키 = 웹사이트 방문 시 인증 정보 기억하는 파일 즉!! 인터넷에서 활동했던 기록을 남기는 거
16. 랜딩페이지 = 유저가 광고를 클릭해서 떨어지는 페이지
- ex) 상세페이지
17. 채널 = 고객과 브랜드가 만날 수 있는 모든 환경
- 매체보다 넓은 개념
- ex) 티비, 팝업스토어 등
18. 플랫폼 = 기술력을 가진 서비스를 의미
- 채널보다는 작은 개념
- ex) 카카오톡 = 카카오에서 만든 메신저 플랫폼, 카카오택시 = 카카오에서 만든 이동수단 플랫폼 등
19. 매체 = 디지털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용어
- 페이드 미디어에서 사용하는 용어
20. 디스플레이 광고 (Display Advertising) = 이미지형 광고
21. 검색 광고 (Search Advertising) = 검색 했을 때 결과로 뜨는 모든 광고
마케팅 기초 개념
- Market = 소비와 공급이 만나서 가격을 형성하는 곳
- 마케터는 공급자 입장, 소비자와의 대화
- 메타/구글 등의 매체는 광고가 Cash Cow → AI 기술 가장 먼저 적용하는 파트
- 디지털 마케팅 다음 제일 큰 광고 매체 = TV cf
- 최근에는 개인화 광고 진행
광고 이미지 제작
- 광고 레퍼런스 참고할 때, 기업 규모도 참고
- 소구점 =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
Tip) 네이티브 광고가 어색함을 줄여줘 좋은 성과 도출,
소비자가 해당 상품을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를 보여주는 장면이 효과적
광고 캠페인 설정 구조
캠페인(광고 진행 목적) ← 광고 그룹(타겟, 매체) ← 광고소재(소재) CTR
= 노출 대비 클릭의 횟수 전환률
= 방문자 대비 전환수 비율
[구글 애즈 생성하기]
1. 캠페인 목표

(1) 웹사이트 트래픽
- 내 광고에 들어올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노출
- 유저를 웹사이트에 방문 시키고 싶다면‼️
- 매체 지표에서 넘어간 이후에 발생하는 지표
(2) 판매
- 내 상품을 살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광고 노출
(3) 앱 프로모션
- 내 앱을 설치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광고 노출

2. 캠페인 유형
(1) 검색: 검색했을 때 나오는 광고
(2) 쇼핑: 쇼핑탭에서 나오는 광고
(3) 디멘드젠 캠페인: 썸네일인 척 하는 광고
(4) 디스플레이: 페이지 중간 중간 껴있는 광고
+ 네트워크 광고: 직접적으로 필요한 지면에 광고 송출, 간접적으로 제휴가 맺어져 있는 곳에 광고를 보내는 것, 지면 소유자는 구글이랑 일정 수익을 나눠가짐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해]
- 데이터 = 기록된 모든 것 / 자료 = 가공 데이터, 좀 더 한정적
- Hit = 유저가 웹과 앱에서 하는 행동
- Event = Hint 기록한 데이터
- 트래킹 = Event 데이터를 우리가 알 수 있게 옮겨(구글보고서 GA로) 보여주는 것
행동하면 / 적고 / 보고서로 옮긴다
❗강의에서 GA를 사용하는 목적
- 다른 툴들과 다르게 개인적으로 계정을 만들 수 있고 무료
- GA를 사용해서 트랙킹툴을 익힌다는 개념
점심시간 소개 타임...헤헤 젤로 행복한 시간


근데 이번주에 장염 걸려서 목금 점심을 죽으로ㅠㅠㅠ


참고로 강의실 안에서 냄새나는 음식 섭취 불가임!!
그래서 다들 과자만 잔뜩 먹기ㅎ
PPT
[감성 피티 만들기]
- 가독성 높이기 위해, 이미지위에 투명도를 높인 검정색 도형 삽입
- 도형서식 - 그라데이션 채우기를 통해 투명도 조절로 세련된 이미지 생성
- 이미지 형태를 그림 형태로 바꿔 복사 후 원하는 만큼 자르고
- 그림서식 - 그림 - 선명도 조절(블러처리됨) - 밝기 조절(어둡계) - 선택창에서 위치 조절
[도형 예쁘기 만들기]
도형의 그림자 삽입하여 합치는 스킬

[텍스트 및 이미지]
- 한 슬라이드에 핵심이 되는 키워드는 단 한 개
- 피피티 작성 시 항상 고딕체 사용
Tip) 글씨체 변경하고 싶을 때는 인터넷에 실무자 피피티 글씨체 검색하기, 대표적으로 윤고딕체/나눔스퀘어/나눔바름고딕 등

사이트 추천! 광고 시안 만들 때는 사이트 눈누에서 글꼴 다운 받아서 사용 가능/ 저작권 사용 주의 매우 중요
3. unsplash, 게티이미지 에서 상업적 사진 무료 사용 가능, 그래도 라이센스 요약표 확인 & 출처 남기기
4. OTF 글꼴 형식: 고해상도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글자 하나하나가 용량이 큼 → 렉 걸리거나 호환이 잘 안될 수 있음.
[자간과 장평 개념]
- 자간: 각 글자 간의 간격, 기본값은 0
- 장평: 한 글자의 가로 길이, 기본값은 100%
- 한 단어가 한 문장 내에 못 들어올 때 사용 가능
- 맑은 고딕 글씨체를 쓸 때는 매우 좁게나 좁게를 사용
- 워드/한글/엑셀/ppt 에서 표를 가장 빠르게 만드는 범
- 각 칸에 들어가야 하는 분류값 먼저 작성 후, 해당 분류값의 최대 글자수를 에상하여 표 간격 설정
- 장평: 표 안에서 사용,
- 장 넘김 단축키 =ctrl + enter
- ppt 최소 글자 크기 = 14pt
- PPT 글간격 = 고정: 글자 사이즈가 커져도 글자 간격은 설정한대로 동일, 배수: 크기에따라 글자 간격 변화, 단락 뒤: 커서가 있는 문장 다음 단락의 간격을 조정
구글애즈/PPT 정리 완!!!
무조건! 체력! 충전! 할 수 있을 때 해야됨.
근데 일단 수업이랑 강사님들은 너무 좋으시다.
내 기억력이 안 좋을 뿐ㅠㅠ
간식 그만 먹어야 겠다는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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