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터 취업 준비] 도와세움 디마에 74기 구글애즈, PPT - 본격 머리 띵한 이론

2024. 10. 26. 22:29마케팅부트캠프

 


그렇습니다.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개인 기획서 과제 + 팀 자료조사로 너무나도 바빴던 10,11,12,13일차...😭
그래서 일차 말고 배운 과목별로 정리 갑니다 후후후
 


구글애즈 수업

디지털 마케팅 입문

 
[광고 기본 용어]
 
10. CTR = 노출 대비 클릭의 횟수
11. 전환 = 비즈니스 목표가 달성된 횟수
12. 전환률 = 방문자 대비 전환수 비율
13. CPA = 전환당 비용

  • 광고비 / 전환수
  • ex) 광고비 100만원 / 전환수 10회
  • 낮을수록 좋음
  • CP 붙은 단어는 다 낮을 수록 좋다고 합니다...!

14. ROAS = 광고비 대비 매출 증가율

  • ex) 광고비 100만원 대비 매출액 증가 120만원 = ROAS 1.2(120%)
  • 광고비 100만원 대비 매출액 증가 100만원 = ROAS 1(100%)는 결국 적자 (매출은 순이익이 아니기 때문)

15. 쿠키 = 웹사이트 방문 시 인증 정보 기억하는 파일 즉!! 인터넷에서 활동했던 기록을 남기는 거
16. 랜딩페이지 = 유저가 광고를 클릭해서 떨어지는 페이지

  • ex) 상세페이지

17. 채널 = 고객과 브랜드가 만날 수 있는 모든 환경

  • 매체보다 넓은 개념
  • ex) 티비, 팝업스토어 등

18. 플랫폼 = 기술력을 가진 서비스를 의미

  • 채널보다는 작은 개념
  • ex) 카카오톡 = 카카오에서 만든 메신저 플랫폼, 카카오택시 = 카카오에서 만든 이동수단 플랫폼 등

19. 매체 = 디지털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용어

  • 페이드 미디어에서 사용하는 용어

20. 디스플레이 광고 (Display Advertising) = 이미지형 광고
21. 검색 광고 (Search Advertising) = 검색 했을 때 결과로 뜨는 모든 광고


마케팅 기초 개념
  • Market = 소비와 공급이 만나서 가격을 형성하는 곳
  • 마케터는 공급자 입장, 소비자와의 대화
  • 메타/구글 등의 매체는 광고가 Cash Cow → AI 기술 가장 먼저 적용하는 파트
  • 디지털 마케팅 다음 제일 큰 광고 매체 = TV cf
  • 최근에는 개인화 광고 진행

광고 이미지 제작

  • 광고 레퍼런스 참고할 때, 기업 규모도 참고
  • 소구점 =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


Tip) 네이티브 광고가 어색함을 줄여줘 좋은 성과 도출,
소비자가 해당 상품을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를 보여주는 장면이 효과적


광고 캠페인 설정 구조

 
캠페인(광고 진행 목적) ← 광고 그룹(타겟, 매체) ← 광고소재(소재) CTR
= 노출 대비 클릭의 횟수 전환률
= 방문자 대비 전환수 비율

[구글 애즈 생성하기]
 
1. 캠페인 목표

(1) 웹사이트 트래픽

  • 내 광고에 들어올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노출
  • 유저를 웹사이트에 방문 시키고 싶다면‼️
  • 매체 지표에서 넘어간 이후에 발생하는 지표

(2) 판매

  • 내 상품을 살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광고 노출

(3) 앱 프로모션

  • 내 앱을 설치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광고 노출

 2. 캠페인 유형

(1) 검색: 검색했을 때 나오는 광고
(2) 쇼핑: 쇼핑탭에서 나오는 광고
(3) 디멘드젠 캠페인: 썸네일인 척 하는 광고
(4) 디스플레이: 페이지 중간 중간 껴있는 광고
+ 네트워크 광고: 직접적으로 필요한 지면에 광고 송출, 간접적으로 제휴가 맺어져 있는 곳에 광고를 보내는 것, 지면 소유자는 구글이랑 일정 수익을 나눠가짐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해]

  • 데이터 = 기록된 모든 것 / 자료 = 가공 데이터, 좀 더 한정적
  • Hit = 유저가 웹과 앱에서 하는 행동
  • Event = Hint 기록한 데이터
  • 트래킹 = Event 데이터를 우리가 알 수 있게 옮겨(구글보고서 GA로) 보여주는 것

행동하면 / 적고 / 보고서로 옮긴다

❗강의에서 GA를 사용하는 목적

  • 다른 툴들과 다르게 개인적으로 계정을 만들 수 있고 무료
  • GA를 사용해서 트랙킹툴을 익힌다는 개념

 


점심시간 소개 타임...헤헤 젤로 행복한 시간


너무 예쁜 외관 쏘 큐티
김밥 두 줄의 양 이게 맞아? 배터져 짱이얌


근데 이번주에 장염 걸려서 목금 점심을 죽으로ㅠㅠㅠ

장염 이슈 이럴수가
그래도 예쁜 공원에서 먹었습니다

참고로 강의실 안에서 냄새나는 음식 섭취 불가임!!
그래서 다들 과자만 잔뜩 먹기ㅎ


PPT

 
[감성 피티 만들기]

  • 가독성 높이기 위해, 이미지위에 투명도를 높인 검정색 도형 삽입
  • 도형서식 - 그라데이션 채우기를 통해 투명도 조절로 세련된 이미지 생성
  • 이미지 형태를 그림 형태로 바꿔 복사 후 원하는 만큼 자르고
  • 그림서식 - 그림 - 선명도 조절(블러처리됨) - 밝기 조절(어둡계) - 선택창에서 위치 조절


[도형 예쁘기 만들기]
도형의 그림자 삽입하여 합치는 스킬
 

[텍스트 및 이미지]

  1. 한 슬라이드에 핵심이 되는 키워드는 단 한 개
  2. 피피티 작성 시 항상 고딕체 사용

Tip) 글씨체 변경하고 싶을 때는 인터넷에 실무자 피피티 글씨체 검색하기, 대표적으로 윤고딕체/나눔스퀘어/나눔바름고딕 등


사이트 추천! 광고 시안 만들 때는 사이트 눈누에서 글꼴 다운 받아서 사용 가능/ 저작권 사용 주의 매우 중요
3. unsplash, 게티이미지 에서 상업적 사진 무료 사용 가능, 그래도 라이센스 요약표 확인 & 출처 남기기
4. OTF 글꼴 형식: 고해상도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글자 하나하나가 용량이 큼 → 렉 걸리거나 호환이 잘 안될 수 있음.

[자간과 장평 개념]

  1. 자간: 각 글자 간의 간격, 기본값은 0
  2. 장평: 한 글자의 가로 길이, 기본값은 100%
  3. 한 단어가 한 문장 내에 못 들어올 때 사용 가능
  4. 맑은 고딕 글씨체를 쓸 때는 매우 좁게나 좁게를 사용
  5. 워드/한글/엑셀/ppt 에서 표를 가장 빠르게 만드는 범
    • 각 칸에 들어가야 하는 분류값 먼저 작성 후, 해당 분류값의 최대 글자수를 에상하여 표 간격 설정
  6. 장평: 표 안에서 사용,
  7. 장 넘김 단축키 =ctrl + enter
  8. ppt 최소 글자 크기 = 14pt
  9. PPT 글간격 = 고정: 글자 사이즈가 커져도 글자 간격은 설정한대로 동일, 배수: 크기에따라 글자 간격 변화, 단락 뒤: 커서가 있는 문장 다음 단락의 간격을 조정


 


구글애즈/PPT 정리 완!!!

무조건! 체력! 충전! 할 수 있을 때 해야됨.
근데 일단 수업이랑 강사님들은 너무 좋으시다.
내 기억력이 안 좋을 뿐ㅠㅠ
간식 그만 먹어야 겠다는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