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터 취업 준비] 도와세움 디마에 74기 4,5,6일차 - 네버엔딩 흑백요리사

2024. 10. 17. 21:22마케팅부트캠프


그렇다. 나는 집중력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었던 것이다.
다들 어떻게 그렇게 잘 따라하냐구요.
강사님도 그렇고 다들 너무 똑똑한 거 같아😭
근데 도와세움 하고 싶은 분들 무서워 말길. 본인도 어찌저찌 다 따라 하긴 함.

포스팅 날짜는 6일 차... 어제 회식하고 집 가서 하려고 했는데 도저히 포스팅을 할 수 없을 것 같아 6일 차인 오늘 4,5,6일 차 정리를 한다^^

그동안의 실습 내용 정리 함 가보자고.

괜차나 괜차나 띵띵띵띵... (쏘큐트한 팀원의 쏘큐트한 귤 나눔)



사흘 치 강의 내용은 아래의 항목들에 대한 것이다. 

- 마케팅 메시지 설정
- 노션강의
- 마케팅 분야별 업무 내용 추가 설명
- PPT강의
- slack 및 다양한 사이트 강의
- 스마트 스토어 강의
- 노션 강의
- 과제 피드백

등등



- 마케팅 메시지 설정

시장경쟁상황에 따라 문제해결형 메시지 혹은 경쟁우위메시지 중 우선순위의 마케팅 메시지를 설정한다.

해당하는 시장의 제품 인지도와 점유율, 그리고 경쟁 기업 규모 등에 따라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중 어느 시장경쟁상황에 속해있는지 파악한다.

도입기와 성장기에 속하는 경우, 고객의 본질적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 메시지를 전달하는 문제 해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좋다.

반면, 성숙기와 쇠퇴기에 속하는 경우에는 경쟁 기업이 늘어난 상황이기에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우위를 찾고 이를 이용한 경쟁 우위 메시지를 전달하면 좋다.

두 가지 메세지 중 하나만 선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메세지의 우선 순위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 경쟁사 분석

다양한 근거 자료를 바탕으로 경쟁사를 선정하고, 우리 상품의 키워드와 연관된 KBF(Key Buy Factor) 및 고객 후기를 분석하여 핵심 구매 기준 비교표를 작성한다.

이때 고려 요소가 추상적이거나 고려 요소의 선정근거가 된 자료가 최신 자료가 아니라면, 고려 요소를 설정한 근거가 되는 요소를 주석으로 표기한다.

비교표를 바탕으로 경쟁 우위를 선정한다. 꼭 1위인 요소를 설정하지 않아도 되고,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평균 이상의 우위면 선택 가능하다.

항상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자


- 과제 피드백

우리 연구회 제품의 사용 유무 및 불편함에 대한 구체적 상황 별 문제해결형 메시지를 제시한 것에 대해, 이를 반영한 실제 마케팅 메시지 및 광고 사례를 작성했다.
매체에 따라 작성하였는데, 강사님께서는 가능하다면 조금 더 구체적인 광고 사례들을 가져오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심!! 추가로, 기업별 집행한 광고 모음을 보여주는 사이트를 알려주셨다.

경쟁사 비교표 및 대체재 비교표에 대한 과제는 노션 공유 링크에 제작하였는데, 권한요청이 필요해서 강사님께서 못 보셨다는 점... 다행쓰 근데 잘한 것 같다 호호

도와세움 실습 내용 - 대체재 비교표

 



- PPT 강의

피피티 강의도 들었다. 사실 PPT를 강의를 들을 필요가 있나?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경기도 오산이었지 말이야~
마케팅은 아무래도 팀별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고, 기획서와 제안서는 PPT로 제작하는 데 그 장 수가 작은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몇 백 장이고 큰 프로젝트는 몇 천 장까지도 된다고 한다.
그런데 PPT 제작 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들을 알지 못하거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들을 모르면 업계에서 답답하다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다는 점...ㅎ

 
몰랐던 단축키만 나열해도,
 
1. 단축기 F4 : 직전 행동 무한 반복 키(드래그 등 이동 제외)
2. ㅁ, ㅇ, ㅈ, ㅌ + 한자키 + Tab : 기호
3. 윈도우 + Tab + 마우스클릭 : 데스크톱 방향전환
4. Ctrl + 윈도우 + 왼/오 방향키 : 데스크톱 방향전환
5. --> : 화살표 기호, ==> : 두꺼운 화살표 기호
6. 윈도우 + '.' : 이모지 
7. Ctrl + '[' 혹은 ']' : 글자 크기 조정
8. Ctrl + Shift + c(그리고 v) : 서식 복사 및 붙여 넣기
9. Ctrl + Shift + g: 그룹 해제 단축키
10. Ctrl + g: 그룹 지정 단축키
 
개인과제, 팀과제 할 때 배우는 단축키 무조건 사용하여 빠르게 PPT 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셨다. 이외에도 슬라이드마스터, 스마트아트, 선택창 등과 같은 기능을 배운 아주 알찬 시간이었다!

마케터에게 빠른 피피티 제작 능력은 필수

 - Slack 및 다양한 사이트 강의
 
Slack 강의에서는 기본적인 Slack 가입 방법 및 사용 방법 등을 배웠다. 
그리고 마케팅 환경 조사에 필요한 다양한 분석 사이트들도 전수받았다.
 

Slack 채팅 기능으로 배운 것들ㅎㅎㅎ

 
우리 연구회 팀원들 넘 개그맨 재질ㅋㅋㅋ
 

마케터에게 정보 수집은 자산이자 능력

- 스마트스토어 강의
 
스마트 스토어 강의에서는 다양한 분석 툴들을 활용하여 앞으로 개설하게 될 스마트 스토어에서 실제로 실습을 진행할 아이템들을 선정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 생각보다 적지 않은 검색량을 가졌으면서 적은 광고비로도 광고할 수 있는 아이템이 없어서 힘들었다.
(사실 아직도 아이템 못 찾음ㅠㅠ 이렇게 과제가 생겨버리고)
 

스마트 스토어 아이템 선정 똥망한 사람

 
노션 강의에서 배운 것들을 요로코롬 잘 사용하고 있다.
노션 강의 듣고 나서 필기를 노션으로 하는데, 너무 맘에 든다.
아주 그냥 깔꼼하게 정리되는 느낌ㅎㅎ

돈 벌기 쉽지 않다.

- 노션 강의
 
히히 나 노션 좋아 히히

노션 활용 전
노션 활용 후

 


그리고 수업의 흔적들...
+ 단체 회식(우리는 수업 5일차에 단체 회식 진행함)

금녕곰탕
천향미엔
김종용누룽지통닭 한양대점

죄다 먹을 거...ㅋㅋㅋㅋ 사실 사진 꽤 많이 찍었는데 귀차나서 안 올릴래^^ 김종용누룽지통닭은 그냥저냥 괜찮았음.


정리 끄읕...

회식 가는 길에 흑백요리사 봄ㅋㅋ 댕 웃기다